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 시행에 따른 체계적 정책 추진위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산업 부문의 디지털 전환 확산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3월 7일 전담조직인「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단」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해 12월 국회를 통과해 7월 5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에서 정한 사항을 차질 없이 이행해 산업 디지털 전환을 속도감 있게 확산해 나가기 위한 조치다.

산업부는 신설되는 추진단 단장에 국장급 인사(노건기 산업기술융합정책관)를 임명하고, 산업부와 유관기관 디지털 전환 담당 인력으로 추진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앞으로 추진단은 산업 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총괄해 국가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업 간 협업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산업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를 통해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민관 합동 산업디지털전환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

전국에 산업 디지털 전환 협업지원센터를 지정하고 선도 사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한편 디지털 기술 공급기업을 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전문회사로 육성해 나간다.

또한, 산업 데이터 계약 가이드라인 제정, 산업 데이터 표준화‧품질관리, 산업데이터 플랫폼 구축‧운영을 통해 기업 간 협업도 촉진한다.

산업부는 추진단 출범을 계기로 우리 기업들이 디지털 기술을 일부 활동에 적용하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수준을 넘어, 제조 지능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기업 간 연결과 협업을 통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부내‧외 역량을 결집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