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이사철이 되면 사다리차와 크레인에 의한 전기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아진다. 이러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한전 광주전남본부에서는 사다리차와 크레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안전홍보 자료를 배포·설명하는 특별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삿짐 운반도중 작업자의 실수와 동원된 장비 조작의 부주의로 불행한 사고가 적지 않게 일어난다. 최근 우리지역에는 많은 재개발 지역 아파트가 준공됨에 따라 입주를 위해 이사가 있을 예정이다. 그런데 거주하던 곳이 원룸이나 다가구 주택 등 층수가 낮은 곳에서 이사를 할 때 사다리차를 이용해 이삿짐을 빼는데 주의하지 않으면 고압선에 감전되는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최근 우리 지역에는 재개발지역 아파트 준공이 많아짐에 따라 입주를 위한 이사도 증가할 전망이다. 원룸이나 다가구 주택에서 사다리차를 이용하여 이삿짐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작업자의 판단착오나 장비 조작 부주의에 의해 고압전력선에 감전되는 불행한 사고가 적지 않게 일어난다. 

고압선인 2만2900V에 감전되었을 경우 그 피해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압선이 피복이 되어있다 하더라도 접촉이 되었을 경우 감전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특히 고압선을 테이프나 줄로 묶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 금지해야한다. 

안전수칙을 알고 사전에 대처하면 사고를 예방할수 있다. 사다라차를 이용해 이삿짐을 운반할 때는 항상 주위에 전력선이 지나가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사다리차 설치시 전선에 근접할 경우 반드시 한전(국번없이123)으로 연락을 해 안전조치를 받아야 한다. 

전기는 안전하게 사용하면 우리 모두에게 편리한 자원이 되지만 한 번의 부주의로 엄청난 인명피해는 물론 불시정전으로 다른 많은 사람에게 막대한 피해를 준다. 꿈에 그리던 새집으로 이사할 때 함께 살고 있는 공동체에게 안전함과 행복을 함께하기 위해 안전하게 이사를 하실 것을 당부드린다.

한전 광주전남본부 전력사업처장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