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진택 (주)드림엔지니어링 대표/ 전국기술사 대회 공로패 수상 특별인터뷰
기술을 가진 사람이 대접받은 사회분위기를 조성해야 기술강국 달성
기술 업역 존중으로 기술중시 문화 조성, 더 많은 인재 기술계로 유입
(주)드림엔지니어링의 업역은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시행, 설계, 감리, 전기·설비시공 
최근 환경영향평가업 면허도 취득하여 종합엔지니어링 업체로 한발짝 더 다가 가
'건축전기설비, 발송배전, 소방, 가스, 정보통신, 건축기계설비, 
공조냉동기계, 전기응용, 전기안전, 화공안전 등 10개 기술사 보유'
기술사 최다 보유인으로 한국기네스북 올라, 타의 추종 불허

주승호 한국기술사회 회장(왼쪽)으로부터 공로패를 수여받고 있는 오진택 대표(오른쪽).
주승호 한국기술사회 회장(왼쪽)으로부터 공로패를 수여받고 있는 오진택 대표(오른쪽).

오진택 (주)드림엔지니어링 대표가 제 16회 전국기술사 대회에서 공로패를 수여받았다. 오진택 대표가 기술사계통에 끼친 선한 영향력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이 많다. 연료전지 및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분야에 대한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드림엔지니어링을 설립하여 꾸준한 성장을 통하여 신재생에너지분야 전문기술자 양성은 물론 고용창출에 기여했고,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연료전지, ESS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기술력 향상에도 크게 이바지 하여, 설립 7년만에 국내 신재생업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로 성장시키면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국내최다인 10개의 기술사 자격증을 보유하여 한국기록원에 공식 등록되었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심의위원으로 참여함으로써 기술사의 위상을 제고했다. 국내 대학과의 산학협력, 기술서적 집필, 대학 및 협회등의 강연 및 교육활동을 통해 후진양성 및 교육개발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복지시설(장애인시설 등)과의 결연을 통해 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산업저널과 KNS뉴스통신, 원자력신문 등 3개지가 오진택 대표를 만나 기술계의 나아갈 방향과 포부, 지난 여정을 들어 본다.(편집자 주)  

▢ 한국기술사대회 공로패 수상소감은?
부족한 제가 한국기술사대회 공로패를 수여하게 되어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에게 공로패를 주신 주승호 기술사회 회장님을 비롯하여 기술사회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보유한 기술사자격 종류와 취득계기는?
보유한 기술사자격은 10개입니다.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발송배전기술사, 소방기술사, 가스기술사, 정보통신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등 입니다.
기술사 취득계기는 단순합니다. 엔지니어링 분야에 근무하면 어느 누구나 기술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전기공학을 전공하였기에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건축전기설비기술사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하나 하나 취득하다보니 어느새 10개의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어느것 하나 쉽게 취득한 것이 없고, 어느 것 하나 귀하지 않은 것이 없으나, 특별히 마지막에 취득한 가스기술사의 경우 2차 시험 마지막까지 가는 피말리는 압박감에서 취득한 기술사라 감회가 새롭습니다.  

▢ 기네스북에 오른 대표적 기술사로서 우리나라가 갈 기술입국 방향은? 
우리나라가 갈 기술입국 방향의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기술을 가진 사람이 대접받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또한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기술을 가진 사람의 업역을 존중한다면 자연스럽게 기술을 존중하는 문화가 조성되며 더 많은 인재가 기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우리나라는 보다 더 나은 기술강국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기술사법에 ‘기술사란 해당 기술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응용능력을 보유한 사람’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술사는 과학기술에 관한 전문적 응용능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계획ㆍ연구ㆍ설계ㆍ분석ㆍ조사ㆍ시험ㆍ시공ㆍ감리ㆍ평가ㆍ진단ㆍ시험운전ㆍ사업관리ㆍ기술판단(기술감정을 포함한다)ㆍ기술중재 또는 이에 관한 기술자문과 기술지도를 그 직무로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미 제정된 법의 정비를 통해서도 충분히 기술사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술중시 문화가 우리나라 기술발전을 이끌것이라 믿습니다.  

​부인 안경애 여사와 함께 축하 한컷. 안경애 여사도 소방기술사를보유하고 있다.​
​부인 반경애 여사와 함께 축하 한컷. 반경애 여사도 소방기술사를보유하고 있다.​

▢ 드림엔지니어링은 어떤 회사인지?
㈜드림엔지니어링은 “꿈을 나누어 드림” 이라는 기업이념으로 2015년 설립하였습니다 . 회사의 이념에 걸맞게 회사의 모든 것을 직원과 함께 하고 있으며 전직원이 최대의 능력을 발휘하여 기업과 사회가 건강한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드림엔지니어링의 업역은 풍력, 연료전지 , ESS, 태양광, 열유화 등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시행, 설계, 감리, 전기·설비시공이며,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풍력, 연료전지 , ESS, 태양광분야에서는 국내 최다 실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환경영향평가업 면허도 취득하여 종합엔지니어링 업체로 한발짝 더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주)드림엔지니어링 임직원은 끊임없는 도전과 경험을 통해 드림만의 기술력을 축적하여 고객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ESG 경영을 실천하여 국내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풍력발전의 대표적 프런티어로서 그간 실적과 향후 주요 추진사업은?
(주)드림엔지니어링은 보안상 프로젝트 명칭까지 다 밝힐 수는 없지만 국내 최대ㅇㅇ해상풍력 실시설계, ㅇㅇ육상풍력 실시설계 외 다수의 설계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다수 업체와의 컨설팅 및 인허가 계약을 통해 풍력사업의 엔지니어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드림엔지니어링은 엔지니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ㅇㅇ해상풍력 외 다수의 풍력사업을 개발하여 추진중에 있어 엔지니어링사로써의 실적뿐만 아니라 여러 시행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시행사업을 기반으로 발전사업자로 그 영역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가 나갈 방향은?
신재생에너지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필수 그이상을 넘어 국가 생존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세계가 지구온난화 문제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는 이때 우리나라도 국격에 걸맞는 국제문제에 책임이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다수의 기업이 RE100을 선언하고 이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재생에너지 발전분야에서 도태된다면 더 이상 우리나라에 설 기업은 존재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이는 고용문제, 생존문제와도 직결되며 기업이 없는 나라, 고용이 없는 나라에서 더 이상 젊은 사람이 있을 이유가 없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 기술계와 에너지계에 더 할말은?
현대 사회에서는 식량안보, 국방안보 못지않게 에너지안보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에너지원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는 화석연료가 아닌 기술이 에너지원입니다. 무한한 태양에너지, 바람에너지등을 이용하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연구기관, 기업, 정부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슬기롭게 대처해야 합니다.  
에너지정책은 정권에 의해 정책의 큰 줄기가 바뀌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정쟁의 도구로 사용되어서도 안됩니다. 에너지는 백년지대계입니다. 우리나라가 가야할 올바른 에너지정책이 정권의 입김에 흔들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