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적자 누적과 과도한 투자로 막대한 부채를 안고있는 한국전력공사 등 발전 공기업과 자원공기업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14개 공공기관이 재무위험기관으로 분류돼 집중관리를 받는다.

기재부는 재무위험기관인 한전, 한수원 및 발전 5개사, 지역난방공사 등 최근 수익성이 악화된 기관 9개와 자원공기업, 철도공사 등 수익성 악화 누적으로 재무구조 전반이 취약한 기관 5개로 나눠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우선 사업수익성 악화기관은 부채증가 추세를 완화하기 위해 수익성 향상 방안과 비용구조 분석을 통한 지출 효율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재무구조 전반 취약기관은 적극적인 부채 감축을 위해 수익성 제고와 지출효율화는 물론 사업 구조조정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체적인 이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비핵심자산 매각 ▲투자·사업 정비 ▲경영효율화 방안을 포함한 기관별 5개년 '재정건전화 계획'을 이달 말까지 수립토록 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5개년 재정건전화 계획을 반영한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8월말까지 수립하고, 이행실적을 반기별로 점검할 것"이라며 "재무위험기관의 집중관리 이행실적을 평가할 수 있도록 내년도 경영평가 편람도 수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14개 재무위험기관의 부채 및 자산규모는 전체 350개 공공기관 부채·자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컸다. 지난해 14개 재무위험기관의 부채규모는 372조1000억원으로 전체 공공기관 부채규모의 64%를, 자산규모는 512조5000억원으로 전체 공공기관 자산규모의 53%를 차지했다.

따라서 이들 기관의 재무 악화는 향후 전체 공공기관의 부채비율 증가와 부실로 연결될 우려가 있다고 기재부는 지적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