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7회 이사회… 특별담보운영자금 한도도 확대
첫 영업전략위 개최...민병삼위원장등 25명 위촉

전기공사공제조합 백남길 이사장과 이사들이 이사회 안건을 심의하고 있다.
전기공사공제조합 백남길 이사장과 이사들이 이사회 안건을 심의하고 있다.(전기공사공제조합 제공)

 

전기공사공제조합(이사장 백남길)이 융자 상환기한을 현행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한다. 특별담보운영자금 이용한도도 30억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6월29일 서울 논현동 조합회관에서 제187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규정 제‧개정(안)과 특별담보운영자금 이자율 변경(안)을 의결했다.

개정된 규정에 따라 신용운영자금 상환기한이 3년으로 연장된다. 융자 상환기한을 업무거래 약정 기간과 동일하게 설정함으로써 조합원의 업무 편의성을 높인다.

부동산 등을 담보로 융자가 가능한 특별담보운영자금은 이용한도를 확대하기로 했다. 개별이용한도는 현행 10억원에서 30억원까지, 전체 이용한도는 300억원에서 500억원까지 늘어난다.

특별담보운영자금 이자율도 변경된다. 현행 2.7% 고정금리에서 코픽스 금리를 연동한 변동금리를 적용한다. 기본금리인 코픽스 금리에 가산금리 1.95%를 합산해 이자율이 정해지는 구조다. 개정안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승인을 거쳐 7월중 시행할 예정이다.

이날 의결된 규정 개정안에는 영업점 개편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됐다. 경기지역 조합원의 편의 향상을 위해 수원지점을 경기지점과 경기중부지점으로 분할하는 내용이 골자다. 경기중부지점 사무공간이 확보되는 시기에 맞춰 개편할 계획이다.

영업점 명칭도 광역 행정구역을 아우를 수 있는 명칭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일부 영업점 명칭이 업무 관할구역 전체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라 대구지점은 대구경북지점, 의정부지점은 경기북부지점, 춘천지점은 강원지점, 청주지점은 충북지점, 홍성지점은 세종충남지점, 전주지점은 전북지점, 나주지점은 전남지점, 창원지점은 경남지점으로 불리게 된다.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울산지점은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하기로 했다. 변경된 영업점 명칭은 2023년 3월 2일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백남길 이사장은 “경기침체에도 물가상승이 지속되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향후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만큼 조합원사의 경영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또 6월30일 서울 논현동 조합회관에서 제1회 영업전략위원회를 개최하고 신임 위원을 위촉했다.

영업전략위원회는 백남길 이사장 취임 이후 신설한 위원회중 하나다.

조합의 영업제도, 신용평가제도와 관련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검토하고 심의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백남길 이사장은 본격적인 회의 진행에 앞서 위원 25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위원장에는 위원 만장일치로 민병삼(수림전력㈜ 대표이사) 위원이 추대됐다.

위원회는 조합의 주요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현재 추진 중인 중점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민병삼 위원장은 “자재비 폭등과 수주물량 감소로 경영여건이 악화된 시기에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 여기 계신 위원님들께서 각자 역량을 발휘하고 서로 지혜를 모은다면 어려운 시기에도 조합의 영업제도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소회를 밝혔다.

백남길 이사장은 “폭우에도 귀한 걸음 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영업제도 전반에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작은 것이라도 가감 없이 의견을 제시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또한, 현장 일선에 계신 조합원 여러분과 조합을 잇는 메신저 역할도 담당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1984년 설립된 전기공사 보증-융자담당 전문 금융기관으로 전국 1만8천여 전기공사업체를 조합원으로 자본금과 자산이 2조원에 이른다. 

전기공사공제조합 백남길 이사장(가운데)과 영업전략위원들이 회의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전기공사공제조합 백남길 이사장(가운데)과 영업전략위원들이 회의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전기공사공제조합 제공)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