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전략추진단 설치, 원전수출 민관 협력 컨트롤타워 역할 

원전수출에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경주할 총괄기구가 탄생한다. 정부는 원전수출이 단순히 사업주체인 한전이나 한수원이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간의 이해관계와 모자란 점을 보완해 주는 협력이 선행돼야 하고 원전 현지 지자체 주민과의 친밀도를 구축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크고 작은 모든 면에서 만족이 돼야 한다.   

원전시장은 원전의 높은 기술력과 뛰어난 시공능력 뿐만 아니라 대규모 금융조달, 방산·경협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패키지사업으로 이루어진 국가 간 협력사업의 성격을 띠고 있어 국가적 역량을 모을 특화된 기구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산업부는 발주국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경쟁국과의 차별화된 수출전략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설치하여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은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국무총리 훈령) 제정안에 대해 6월 22일부터 7월 12일까지 행정예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은 산업부 장관이 단장을 맡으며, 방산, 건설·인프라, IT, 금융조달 등 다양한 협력 패키지사업을 논의할 수 있는 관계부처, 전력 및 금융 공기업, 전문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박동일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관은 “행정예고 기간 중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며, 추진단 출범시까지는 준비단을 가동하여 사전 준비를 하고, 추진단이 가동됨과 동시에 본격적인 원전수주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6월8일 관계부처, 한전·한수원, 원전 관련 공기업, 금융기관, 원전수출산업협회 등으로 구성된 원전수출전략추진 준비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