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OPL)」자료 제작·배포

산소가 부족한 밀폐공간에 적합하지 않은 일반 방독·방진마스크를 사용하거나, 유해물질에 알맞는 방독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등 근로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원장 김영태)은‘호흡용 보호구 3종(방독마스크, 송기마스크, 전동식 호흡보호구)’에 대한 안전인증표시, 사용장소 및 구매·사용지침 등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항목으로 구성된 자료를 제작해 산업현장에 배포한다.
이번 자료에는 안전하고 올바른 호흡용 보호구 선택 및 다양한 신체조건에 알맞은 보호구 착용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보호구는 반드시 안전인증을 득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안전인증표시’의 용량·등급을 확인하여 사용자의 작업환경, 분진 및 유해물질에 알맞은 호흡용 보호구를 선택 할 것을 제시한다.
안전인증 획득여부 및 용량·등급 정보는 산업안전보건인증원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안전인증제품 검색·확인은 산업안전보건인증원 홈페이지(http://kosha.or.kr/oshci) 보호구, 안전인증 현황으로 들어 가면 볼 수 있다.
이번 자료는, 보호구제품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을 권장하고 미인증품 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OPL(One Point Lesson) 시리즈 중 3번째로 제작·배포하는 것으로, 100인 이상 건설업, 제조업, 안전인증품 제조사 등 4,300여개소에 배포되며, 공단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공단 홈페이지(www.kosha.or.kr) 접속 자료마당, 안전보건자료실, ‘보호구 착용 길잡이’ 에서 검색하면 된다.
김영태 산업안전보건인증원장은 “고온다습한 밀폐공간이나 화학물질 사용에 따른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기이다.”라며, “이번 자료를 활용해 산업현장의 올바른 보호구 착용 및 안전수칙 준수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