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급망 재편따른 중소기업 무역 리스크 관리 설명

주요국의 제재-수출통제가 경제정책수단화 되어 공급망이 재편되는 글로벌 환경에서 전략물자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따라 우리 중소기업의 대응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섰다.   

주요국은 제재와 수출통제 등 교묘한 방법을 동원하여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가 날로 확대되고 있는 데도 불구, 우리 중소기업들은 전문인력으로 탄력적인 대응이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25일 「중소기업 맞춤형 전략물자 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전략물자 제도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수출 리스크 최소화 및 전략물자 관리 역량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중소기업의 무역 리스크 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1:1 개별기업 컨설팅을 제공했다.

주요국의 제재-수출통제 동향 및 메커니즘, 주요 사례 설명을 통해 제재-수출통제가 경제정책수단화 되어 공급망이 재편되는 글로벌 환경에서 전략물자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국내 전략물자 수출통제 제도, 리스크 관리 범위 확대 등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방안을 안내했다.

발표 후에는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1:1 개별기업 컨설팅을 통해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무역 리스크 관리방안을 제공했다.

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됐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