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 구축위해 한전 先투자 키로
해상풍력의 적기 송전망 연계를 위한 절차와 제도 마련

탄소중립 달성 등에 있어 해상풍력의 역할이 매우 중차대해 지는 가운데 해상풍력 설치에 난제 중 하나이던 접속설비 문제가 해결되어 해상풍력의 확대설치에 큰 진전을 보게 됐다. 

접속설비는 해상풍력에서 발전한 전기를 육지로 송전하는 설비로 육지에다 설치해야 해 주민과의 마찰이 상존하고 해상풍력발전사업자가 비용을 내어 건설해야 하는 등 원가상승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이를 한전이 여러 해상풍력발전기가 집단화되어 있는 해상풍력단지에 대해 공동접속설비를 선투자하여 먼저 설치하고 사용비용을 받는 쪽으로 확정되어 주민과의 갈등을 크게 줄이는 한편 해상풍력 발전사업자의 부담도 크게 덜어 주게 돼 해상풍력 건설에 날개를 달아 준 제도로 평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27일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공용 송전망에 연계하는 공동접속설비를 송전사업자(한국전력, 이하 한전) 비용으로 건설하고 해상풍력 사업자에게 이용기간 동안 회수하는 공동접속설비 선투자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행 ‘송배전용 전기설비 이용규정’에 따라 (공동)접속설비는 발전사업자 비용 부담으로 건설함이 원칙이나,『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 유지기준』(이하 신뢰도 고시) 개정(1.27)으로 송전사업자 선투자 근거 마련한 것이다.

이번 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 선투자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발전사업자의 초기투자 부담 완화, 대규모 발전단지 활성화, 민간참여 확대 등 해상풍력 보급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개별적인 접속설비 구축에 따른 국토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전력설비 건설을 최소화하여 주민수용성을 높이게 되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접속설비 선투자는 건설비용의 경제성과 전력설비에 대한 주민 수용성 등을 고려하여, 발전설비용량이 2,000MW 이상인 해상풍력 집적화단지를 우선적인 대상으로 한다.

발전설비용량이 1,000MW를 초과하는 해상풍력 단지에 대해서도 공동접속설비 선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상으로 선정 될 수 있도록 폭을 넓혀두었다

현재 집적화단지로 지정된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2.4GW)이며, 동 제도의 첫번째 수혜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전남 신안,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등이 집적화단지 지정 신청을 준비 중인 바, 실제 지정시 대단위 해상풍력 사업에는 동 제도가 거의 모두 적용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