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과 업무협약, 연료전지 전주기 외부의존 탈피 독자 운영

한수원과 두산퓨얼셀이 연료전지 주기기 운전,정비 역량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 정형락 두산퓨얼셀사장, 오른쪽 정재훈 한수원 사장)
한수원과 두산퓨얼셀이 연료전지 주기기 운전,정비 역량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 정형락 두산퓨얼셀사장, 오른쪽 정재훈 한수원 사장)

한수원이 원자력, 수력에 이어 연료전지를 제 3의 발전원으로서 미래 청정 먹거리로 선점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주요 발전사들 중 가장 많은 투자를 단행하고 있으며 이제는 연료전지 하면 한수원을 떠 올릴 정도다. 

이러한 한수원은 늘어 나는 연료전지에 대응, 운전,정비 역량을 확보해 연료전지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한수원은 인산형연료전지(PAFC) 주기기 운전, 정비 역량 확보를 위해 두산퓨얼셀과 20일 서울 다산타워에서 연료전지 운전,정비 역량 강화 및 사업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이전 로드맵을 수립하고 연료전지 운전,정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료전지 운영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한수원은 현재 총 150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연료전지 사업자다. 현재까지는 주기기 제작사에서 주기기 운전,정비를 수행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수원이 연료전지 주기기 운전,정비 역량을 갖추게 되면, 연료전지 발전사업자 최초로 연료전지 사업 전주기에 걸친 사업역량을 확보하게 된다.
한편,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회사는 해외 연료전지 사업 개발을 비롯한 수소 관련 사업 개발에도 적극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한수원은 주기기 운전,정비 역량을 확보해 연료전지사업 경쟁력을 높일 것" 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