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5일 첫방송, 중대재해법 대응 무료자문단도 운영키로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안실련)은 1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 1월 25일부터 중대재해법에 관한 궁금증을 로펌 변호사, 관계전문가 및 정부 관계자 등과 함께 알아보는 유튜브(안심TV) 라이브 대담의 시간을 갖고 시청자들에게 실시간 및 사전 질의를 받아 답변한다. 최근 안전사고가 빈발하고 있어 이 법 적용시 어떤 조치가 뒤 따를지 관심사다.

첫 방송은 안실련 중대재해법 무료자문단 단장인 박영만 변호사(법무법인 율촌, 전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가 전문가 패널로 참여하고 진행은 정재희 공동대표(안실련)가 맡는다.

주제는 ‘중대재해 중요 이슈별 대응방안’으로 1월 25일 오전 10시부터 60분에 걸쳐 생방송으로 진행하며 시청자와 함께 궁금한 사항에 대해 방송 중 질의응답도 병행할 계획이고, 2월 4일(2회 방송)은 사전 접수된 질문을 중심으로 녹화 방송(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된다.

이어서 3회 방송은 2월 11일(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에는 정부 중대재해감독 업무의 실무책임자인 강검윤 과장(고용노동부 중대산업재해감독과)이 직접 출연하여 중처법 시행에 따른 예상문제와 대응방안에 대한 해설과 질의응답을 사전 시청 신청자를 대상으로 비공개로 진행할 예정이며, 4회 방송은 2월 18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사전 접수된 질문을 중심으로 사전 신청자에 한해 비공개 녹화 방송을 실시한다. 5회 방송(2월 25일)부터는 매월 첫째 및 매월 넷째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는 안실련에 구성된 중대재해법 대응 무료자문단 소속 민간전문가가 출연하고 매월 둘째 및 셋째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는 고용노동부 강검윤과장이 출연(단,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는 해당 부서 관계자로 변경 가능)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안실련 유튜브(안심TV)에서는 △ 경영책임자의 책임과 의무(첫 4회) △ 협력업체 관리방안(5회부터 8회까지) △ 중대재해 발생시 대응방안(9회부터 12회까지) 등 중요 이슈를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방송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안실련은 과거 사례를 통해 중대재해법 적용 시 처벌과 예방 및 대응법(5~10분), 중대재해법 3분 해설 및 이슈 토론 등을 매주 유튜브에 올려 중처법 시행에 따른 산업 현장의 불안감을 극복하는데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안실련 안심TV 접속은 http://asq.kr/XWUpE8IE 또는 유튜브 안심TV(채널생성 초기라 검색이 안될 가능성도 있음)로 하면 되고, 정부 관계자 비공개 유튜브 라이브 방송 시청 신청은 상상역 jungdeabub@naver.com 으로 하면 된다.

한편, 안실련은 중대재해법 대응 무료자문단을 구성-운영한다.

전국의 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안전관리 책임자와 실무자에게 새로운 안전시스템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도록 2022년 1월부터 중대재해법 대응 무료자문단을 운영한다.

무료자문단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단장에는 법무법인 율촌 박영만 변호사(前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국장), 자문위원으로는 법무법인 광장 신인재 수석전문위원 등 국내 대형 로펌 소속 변호사 및 전문가, 연세대 권혁면 산학협력교수, 숭실대학교 안전융합대학원 이준원 교수, 명지대 이형섭 교수, 서울과기대 박달재 교수, 한국기술교육대 윤여송 교수 및 을지대 이명구 교수 등 중대재해법 관련 최고의 경륜과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중대재해법 시행에 따른 산업현장 등의 애로나 문제해결 방향을 제시하여 변화된 법률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무료 자문단에는 국내 유수의 대형 로펌 등의 전문 변호사의 추가 참여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문의 및 비공개 시청 신청 가능한 안심TV 이메일은 jungdeabub@naver.com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