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행사 개최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 기념사.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 기념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공동으로 제11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행사를 12월23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산업부 문승욱 장관과 과기정통부 용홍택 차관, 원안위 장보현 사무처장 등이 참석하여, 원자력 안전, 수출 및 기술개발 유공자들을 포상했다.

또한 '21년 원자력계의 성과와 공로를 기념하고, 탄소중립ㆍ에너지전환 등 변화된 환경에서 원자력의 역할 모색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연계행사로 ‘원자력 잡-테크 페어(Job-Tech Fair)’가 개최돼 원자력 일자리 박람회, 기술교류회ㆍ사업다각화 상담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이 열렸다.

문승욱 산업부장관 격려사.
문승욱 산업부장관 격려사.

 

문승욱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올해는 아랍 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1호기 상업운전 개시 및 바라카 2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 한·미 정상간 해외 원전시장 공동진출 합의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원자력계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장관은, 탄소중립-에너지전환 추진 과정에서 원자력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면서 생태계 유지·보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원전 안전 운영 및 새로운 수출시장 확보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원자력 생태계 경쟁력 유지를 위한 핵심인력·기술 지원 강화, 원전 해체ㆍ소형모듈원자로(SMR) 등 미래 유망분야 발굴 및 육성 등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지금은 민-관이 힘을 합쳐 원자력을 둘러싼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해야 할 때”라고 언급하며, “정부는 원전 안전·해체 등 전주기 기술개발과 미래 융복합·혁신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보현 원안위 사무처장은 “원자력의 미래는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고 언급하며, “내년부터 시행되는 원자력안전정보 공개 및 소통에 관한 법률 등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원전의 투명성과 신뢰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공자 포상장면.
유공자 포상장면.

 

이날 박상형 한국수력원자력㈜ 경영부사장 등 원자력 안전, 수출, 기술개발 등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해 훈-포장, 대통령 표창 등의 포상이 이루어졌다.

이날 훈장(1), 포장(2), 대통령표창(6), 국무총리표창(6), 기관장표창(111) 등 총 126점이 수여됐다.

박상형 한수원 경영부사장은 디지털기술 기반 원전 운영 인프라 구축,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사업화 로드맵 수립 등에 기여한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이병호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2명은 포장(과학기술포장 1개, 산업기술포장 1개), 김민호 ㈜나다 대표이사 등 6명은 대통령 표창을, 김태현 ㈜에너지엔 상무 등 6명은 국무총리 표창, 윤익중 원자력안전기술원 연구원 등은 산업부ㆍ과기정통부장관 및 원안위 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대통령표창 수상기업인 ’㈜나다‘는 국내 진동감시 분야 전문업체로, 올해 7월 300만 달러 규모의 터키 아큐(Akkuyu) 원전의 ’터빈용 진동감시시스템‘ 공급사업을 수주하였는데, 이는 해외원전시장에서 국내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입찰에 참가하여 수주에 성공한 첫 사례다.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은 2009년 UAE 원전 수출을 계기로 법정 기념일(12.27일)로 지정되어, 기념행사를 산업부와 과기정통부, 원안위가 순환 개최하며, 올해는 산업부가 주최한다.

금년 행사는 연말과 크리스마스 연휴 등을 고려하여 12월 23일 개최됐다.

이 기념행사와 연계하여, 과기정통부는 한국의 선진 원자력 기술 상시 홍보를 위한 온라인 원자력 전시관을 12.27일 개관할 예정임

원자력전시관 홈페이지 주소는 www.k-ne.co.kr, ①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사, ②원자력 수출-협력성과, ③과기정통부의 원자력기술 발전전략, ④원자력 첨단기술 등이 소개된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