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와 안문협, 15일 ‘제11회 안전문화 토론회 개최’
정재희 민간위원장 "정부 정책노력과 국민 지속적 안전 실천의식 중요"

민관이 함께하는 국민안전문화 증진방안이 본격 논의됐다.

12월 15일 행정안전부와 안전문화운동 추진 중앙협의회(이하 안문협, 정부위원장 전해철 행안부장관/민간위원장 정재희 안전실천엽합 공동대표)는 공동으로 ‘안전문화 운동 증진 방안’을 주제로 ‘제11회 안전문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안문협은 안전문화 선진화를 위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민간단체 등이 총 망라된 민·관 협의체(‘13. 5. 30. 출범)이다.

안전문화 토론회는 안전 관련 민간단체, 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하여 안전의식 개선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2019년에 시작되어 이번에 11번째를 맞이했다.

이번 토론회 제1부는 ’안전문화 운동 증진을 위한 법제화 방안‘을 주제로 법제연구원 나채준 연구위원이, 제2부는 한국어린이안전재단 고석 대표가 ’안전문화 운동 증진을 위한 중장기 방안‘에 대해 각각 발제했다.

발제에 이어 지정 토론회에서는 안문협 분과위원회 위원장들을 비롯하여 현장에서 안전문화 운동에 직접 참여하는 민간단체 대표와 대학교수를 비롯하여, 2021년 안전문화대상 자치단체 부문 수상기관인 광주광역시, 충청북도 옥천군, 경상남도 거창군에서 토론에 참여했다.

정재희 안문협 민간공동위원장은 “안전문화 운동 활성화를 위하여 무엇보다 정부와 민간단체의 협력이 중요하므로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더욱 긴밀한 협조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국민 모두 함께 안전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실천 의지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에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앞으로 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