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파트너쉽과 국내 백신 해외진출 적극 지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는 대한 상의에서 글로벌 백신허브 산업통상 지원 TF 발족회의를 개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쉽 성과 창출을 위한 산업통상 분야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①국내 백신 원부자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과 ②글로벌 백신기업의 국내 투자 유치를 통한 글로벌 백신공급망 강화에 집중 지원키로 했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취임 직후 백신 원부자재 기업이자 소부장 기업인 ’이셀‘을 방문해, 관계부처·유관기관과 함께 “One Team Korea”로 우리나라의 글로벌 백신 허브 도약을 지원하고 글로벌 백신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통상교섭본부 내에 「글로벌 백신허브 산업통상 지원 TF」를 설치하고 구체적인 산업통상 분야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통상교섭본부가 가진 57개국과의 다양한 FTA 네트워크 채널을 활용해 미국, EU 등 주요국으로 백신 파트너십을 확대하여 글로벌 백신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서는 ①주요국을 대상으로 조속히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포럼 등을 개최하여 국내 백신 원부자재 공급 기업과 해외 유수의 글로벌 백신 생산 기업 간 매칭을 통해 국내 백신 원부자재 기업의 글로벌 백신 공급망 편입을 적극 지원하는 방안, ②해외의 유수 글로벌 백신 기업들 중 주요 타겟기업을 선정하여 입지-세제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국내 투자를 적극 유치하는 방안, ③해외진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등 글로벌 백신 공급망 편입을 통해 국산 백신 개발을 통상 측면에서 집중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또한 TF의 CVO(Chief Vaccine Officer)로 임명된 한주실 팀장은 FTA 협상시의 중기 과제로 향후 ④FTA를 통한 백신 원부자재 관세인하, 국내 기업의 백신 생산 공정을 지원하기 위한 원산지 기준 반영 등의 다양한 FTA 통상 측면의 지원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 회의에 참석한 한국 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은 글로벌 백신 허브 도약과 국산 백신 개발을 위해서는 백신 소부장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효성 있는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하면서 통상교섭본부의 축적된 글로벌 FTA 네트워크와 국제협력 경험을 통한 다양한 지원 방안에 큰 기대감을 표시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향후 통상교섭본부는 글로벌 백신허브 산업통상 지원 TF를 통해 추가 지원 방안을 발굴하고 유관기관·업계와의 밀착 현장 소통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백신허브 도약과 국산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국부창출형 통상“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