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 에너지, NGVI와 대중 버스용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공급 계약
루프 에너지, NGVI와 대중 버스용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공급 계약
  • 정필론 기자
  • 승인 2021.08.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연료전지 기반 솔루션 개발 및 제조 업체 루프 에너지(Loop Energy)(토론토증권거래소: LPEN)가 NGVI와 체결한 거래 협약에 따라 이플로우(eFlow™) 구동 수소연료전지 시스템(Hydrogen Fuel Cell Systems)을 최초로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에 기반을 둔 NGVI는 대중교통 및 버스용 턴키 압축 천연가스 및 수소 연료 시스템 제조 업체다. 이번 발표는 매우 역동적인 한국의 무공해 상용차 시장에 공식적으로 진입할 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대중교통 버스 시장에서 이플로우 연료 전지 플랫폼 채택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루프 에너지에 중요한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루프 에너지는 계약에 따라 연료 전지 모듈, 냉각 시스템 및 DCDC 전력 조절 장비로 구성된 통합 패키지가 특징인 최신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을 NGVI에 공급할 예정이다. 서울버스(Seoul Bus Company) 및 TCHA 파트너스가 공동으로 지분을 소유한 NGVI는 한국 버스 시장의 공급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루프 에너지 벤 닐란트(Ben Nyland)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루프의 첨단 기술과 NGVI의 시스템 통합 전문성 및 고객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국과 그 이상의 시장에서 수소 전지 운송을 현실화할 수 있다고 믿는다. 완전 통합된 루프 에너지의 연료 전지 시스템 제품 라인은 우리가 고객에게서 수집한 많은 정보가 결집해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앞서 발표한 중국 난징의 시영 버스 차량에서 매일 제공되는 현장 데이터부터 동유럽 및 이번 한국 업체와의 신규 계약에 이르기까지 몇 개월 동안 우리가 운송 버스 시장에서 일군 성공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공급되는 최초의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은 NGVI와 울산광역시가 수소 전지 버스 공급을 위해 체결한 협약에 따라 첫 시험 및 승인을 거친 차량 제조에 사용된다. 울산광역시는 다년 계약 가운데 1단계 시점에 NGVI가 포함된 협력 컨소시엄이 공급하는 수소 버스 기술의 테스트 및 인증에 2024년까지 23억원(약 200만달러)을 투자할 예정이다. 울산광역시는 2018년에 시내버스 949대 가운데 40%를 수소 연료 차량으로 교체하고 2030년까지는 수소 충전소 60개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수소 버스는 개발 및 시범 운행을 통해 서울버스와 TCHA파트너스가 1200여대 버스를 소유한 수도권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해마다 약 10%가 교체되거나 폐차되므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보유 버스를 2023년까지 2000대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의 수소 버스 수요는 연간 200대 이상으로 추정된다.

울산시 위탁을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울산테크노파크 황현태 책임연구원은 “버스 차량의 미래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달려 있으며, NGVI와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돼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로서는 총운영비에서 연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면에서 연료 효율성을 가장 따질 수밖에 없다. NGVI가 공급하는 최신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을 성공적으로 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NGVI의 CEO인 데이비드 정(David Jung)은 “NGVI의 대주주 가운데는 한국에서 가장 큰 버스 회사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의 버스 차량이 얼마나 빨리 수소 기술을 채택하는 지에 대한 차량 소유 비용의 영향력에 관한 특별한 평가 기준이 있다. 우리가 루프 에너지를 파트너로 선택한 것은 성능과 경제성을 하나의 가치 제안으로 통합한 제품으로 차량 운영자가 정확하게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NGVI(Natural Gas Vehicles International)는 한국에 본사를 둔 최초의 압축 천연가스 연료 저장 및 공급 시스템 모듈 특화 업체다. 2000년에 설립된 IATF 16949 인증 기업으로, 고객에게 연간 2000개의 모듈을 제공하고 있다. NGVI는 천연가스 차량 외에도 수소 차량용 연료 저장 및 공급 시스템의 설계, 개발 및 제조를 지원하고 기차와 선박 등 기타 운송 분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ngvi.co.kr) 참조.

루프 에너지는 경량 상용 차량, 시내버스, 중대형 트럭을 포함한 상용차의 전기화를 위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회사의 제품에는 연료전지 분리판에 있는 특허받은 이플로우 기술이 있다. 이플로우는 상용 차량 고객사들이 성능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루프 에너지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업체(OEM) 및 주요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들과 협력해 수소연료전지 전기 자동차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 루프 에너지의 배출 제로 노력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loopenergy.com)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