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프레스 등 위험기계 9종 대상 재해예방 교육자료 22종 제작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원장 김봉호)은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발생위험이 높은 기계에 의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교육자료 22종을 제작·보급한다.
 공단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받아야 하는 유해·위험기계 중 추락, 끼임 등 중대재해 발생위험이 높은 9종을 대상으로, OPL 9종과 Key Message 13종 등 총 22종을 제작했다.
재해 발생위험이 높은 9종은 유해·위험기계 9종: 크레인, 리프트, 컨베이어, 사출성형기, 이동식크레인, 고소작업대, 프레스, 전단기, 산업용로봇 등이다.
OPL 9종은 위험기계별 주요 중대재해 사례와 발생현황, 위험 요인과 안전대책을 한 페이지로 정리한 교육자료이며,
Key Message 13종은 기계의 핵심 위험요인별로 안전대책을 강조한 팻말로, 현장의 기계에 부착하기 쉬운 형태로 제작했다.
교육자료는 총 4만9천개(OPL 3만6천개, Key Message 1만3천개)를 제작하여, 공단 및 민간안전검사기관이 안전검사 수행 시 위험기계 사용자(운전원, 정비원)에게 관련 내용을 직접 교육하고 자료를 제공할 방침이다.
해당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kosha.or.kr) 자료실에서도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공단 홈페이지 접속 → 자료마당 → 안전보건자료실 → ‘컨베이어’ 등 해당 유해·위험기계명 검색하면 된다.
김봉호 산업안전보건인증원장은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작업 전 유해·위험기계의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기계별 안전대책이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