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구축 기업 대상 과제별 2년간 10억원의 기술개발 자금 지원

제조공정의 자동화가 그동안 꾸준히 진행돼 와 경쟁력에 상당한 진전을 보고 있으며, 향후 이를 지능화하는 데에도 주력하여 기술개발 과제를 대폭 늘려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021년 공정 품질 기술개발사업(혁신형 R&D, 고도화)’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을 4월 16일부터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 높은 생산비용으로 이미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할 가능성이 높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을 대상으로 노동집약적 고위험 공정을 자동화 지능화 공정으로 전환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장애요인(’20,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은 국내 높은 생산비용(63.2%) > 현지 내수시장 접근성(25.0%) > 노동 환경 등 국내 규제(9.9%)로 나타났다.

올해 지원 품목과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는 △국내 공장의 해외이전(오프쇼어링)과 해외 공장의 국내복귀(리쇼어링) 기업 수요, △노동집약도, 산업재해율 등 공정개선 필요성, △생산유발과 고용효과 등 산업생태계 관점의 정부지원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지원 분야는 소재와 금속 분야 6개, 자동차 분야 6개, 전기와 전자 분야 4개, 코로나 분야 1개 등 총 17개의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가 공고된다.
스마트공장 구축(예정) 기업과 자동화, 지능화 설비 공급기업을 대상으로 총 17개 분야의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 중 우수과제 10개를 선정해 2년간 10억원의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는 다음과 같다

 브레이크 패드 제조공정 개선 기술개발

자동차 등 수송 산업에 활용되는 브래이크 패드 제조공정에는 수작업(분말소재 혼합?공정간 이동 등)과 고위험 공정(열처리)을 포함하고 있어  수입의존도 상승(’13년 18.9% → ’20년 43.1%, 관세청)과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등 해외로 공장이 이전되고 있다.

이에 분말 소재의 혼합 공정, 열처리 등에 대한 자동화 공정개선 기술개발을 지원해 생산성 향상과 산업 재해율 감소를 통해 국내 공장의 해외이전(오프쇼어링) 방지와 해외 공장의 국내복귀(리쇼어링)를 유도하고자 한다.

 플라스틱 용기 성형·조립 공정 개선 기술개발

화장품, 약품, 식품업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는 플라스틱 용기는 표면처리와 검사 등 대부분 공정이 수작업에 의존해 노동생산성*이 제조업 평균 대비 66.5%로 낮아 향후 지속적인 국내 인건비 상승시 국내 공장의 해외 이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인당 노동생산성(’19년, 통계청)은 플라스틱(125백만원), 제조업 평균(188백만원)으로 나타나 있다.
이에 불량품 선별을 사람의 눈으로 검사하는 공정의 자동화(비전검사기 개발 등) 등 전 공정의 자동화 기술개발을 통해 고품질과 저비용의 플라스틱을 생산과 해당 플라스틱 활용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반도체 팰리클 프레임 공정 개선 기술개발

반도체 팰리클 프레임은 반도체 수율(불량률 감소)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으로 무결점 품질 수준이 요구되나 프레임 표면의 버(흠집, burr) 제거와 평탄화 작업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인건비가 싼 해외 임가공(아웃소싱)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임가공은 기타전자부품 임가공수입액(통계청)이 2013년 456억원 → 2019년 2,112억원(4.6배, 동일기간 제조업은 평균 1.1배)이다.
이에 반도체 팰리클 프레임의 버(흠집, burr) 제거와 평탄화 작업의 자동화를 지원해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개선으로 해외 임가공 비율을 낮추고 우리나라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제조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김일호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이 사업은 생산성 향상과 원가를 개선해 제조기업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고 벨류체인 내 고품질, 저비용의 단위부품과 가공품 공급을 통해 산업 전반의 생산성 확대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