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감사대상’ 시상식서 내부감사 공공기관부문 대상 수상

한국남부발전 권도경 감사실장(오른쪽)이 한국감사협회 주관 ‘2020 기관대상’에서 내부감사 공공기관부문 기관대상을 받은 후 한국감사협회 문태룡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권도경 감사실장(오른쪽)이 한국감사협회 주관 ‘2020 기관대상’에서 내부감사 공공기관부문 기관대상을 받은 후 한국감사협회 문태룡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감사업무도 옥죄고 감시하는 데서 벗어나 기법을 개발하고 부추기고 격려하며 준법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는 등 선진적으로 전환하고 있다.
소통을 자주하고 진솔하게 하며 리스크기반 감사체계 고도화 감사방식 혁신 및 역량 강화 등 다양한 감사기법이 선진감사업무를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남부발전은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감사기법을 통해 조직의 투명경영에 기여했다는 평으로 대외로부터 인정받아 주목된다.
남부발전은 최근 (사)한국감사협회가 주최하는 ‘2020 감사대상’ 시상식에서 ‘내부감사 공공기관부문 기관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감사대상’은 우수한 내부감사와 준법감시를 통해 사회 발전에 공헌한 기관을 격려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내부감사 발전을 위해 노력한 개인과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더 정의로운 에너지를 위한 포용적 감사문화 정립’이라는 목표 아래 ▲소통중심 감사 운영체계 강화 ▲사회적 책임 이행기반 강화 ▲감사방식 혁신 및 역량 선도 ▲리스크기반 감사체계 고도화 등 실행력 향상을 위한 4대 전략방향으로 내부감사 품질과 효율을 제고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내부통제시스템을 지속 개선하고 방만경영의 예방과 적발을 강화하는 한편, 사후관리와 재발방지까지 역량을 집중한 점이 주효했다.
남부발전은 기재부 주관 상임감사위원 직무평가 최고등급 달성, 감사원 주관 자체감사기구 심사평가 2년 연속 최고등급 및 우수 자체감사기구 선정에 이어 이번 내부감사 공공기관부문 기관대상을 수상하여 감사분야 3관왕의 영예를 안게 됐다.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내부감사 체계의 확립과 소통중심 감사 운영 및 혁신을 선도하려는 의지를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손성학 상임감사위원은 “외부환경 변화에 맞춰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감사방식을 혁신하고 개인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종래의 감사방식에서 탈피하여 ICT 기술을 활용한 분석과 언택트 감사품질을 고도화함으로써 적극적이고 더 효율적 감사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