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확대위해 입찰시 가점확대, 공공기관 발주공사에 적용키로

정부조달공사 입찰 평가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에게 가점을 확대하고 이 제도를 공공기관 발주시까지 적용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대-중기 상생 생태계를 조성키 위한 것이다. 정부의 공공시공 물량은 2020년 기준 연간 31조 7천억에 이르고, 조달청이 대행하는 시설공사도 8조 5천억으로 막대한 규모다. 건설대기업과 협력 기업들은 수익성까지 좋은 이같은 공공시공 물량 확보에 사활을 건다.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공공조달에서 중소건설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공공시설분야 대·중소기업 협력 프로그램 발전계획’ 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공공시설분야 대-중소기업 협력 프로그램은 대기업이 중소건설기업에게 앞선 공사관리 시스템, 시공기술 등을 일대일 매칭을 통해 지원함으로써 중소건설기업의 성장을 돕는 제도이다.

정부는 ‘19년도에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20년 판로지원법 시행령 등 관련법률을 개정하여 공공조달에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운영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상생협력 지원은 혁신성장·소재부품·기술융합·가치창출·역량강화 과제로 구분·운영하며 조달청은 역량강화 과제를 주관한다.

이번 조달청이 마련한 프로그램 발전계획의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참여기업에 대한 평가기준을 구체화· 계량화하고, 정부·학계 등 전문가로 이루어진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프로그램 운영을 내실화하고 평가의 신뢰성을 높인다.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유인하기 위해 참여 대기업에 대한 입찰 가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에게 가점을 새로이 부여할 계획이며, 이는 내년 초 종합심사낙찰제 등 입찰기준에 반영한다.

다른 상생협력 제도를 운영하는 공공기관(중기부, 동반위 등)과 가점 등 인센티브를 상호 교류하고 공공기관 발주공사에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우수기업 인증제와 정책효과 검증체계 등을 도입키로 했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조달청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건설기업은 대기업의 선진시스템을 전수받아 시공기술, 계약 및 현장관리 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프로그램을 공공 조달시장에서 대기업의 전문성과 중소기업 요구를 연결한 맞춤형 중소건설기업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