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분산에너지 편익 지원제도 등 마련 예정

산업부는 분산에너지의 송배전 편익·변동성 편익 등을 지원하는 제도와 수도권 신규수요를 지역으로 분산하기 위한 제도를 검토한다. 수도권에 송배전망이 급증하고 있고 전력사용량이 수도권으로 집중됨으로써 원거리 송전으로 인한 송배전손실률 증가 등 다양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지역 자체에서 전력을 생산하여 소비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마련했다.

산업부는 이번에 마련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안)」에서 특히 전력수급에 따른 조정이 불가능한 재생에너지를 조정 가능한 자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등 분산에너지 친화적인 시장제도로의 개편을 추진한다.

또한 계통안정성 제고를 위해 재생에너지 통합관제시스템 및 공공 ESS를 구축하고,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하는 그린수소 생산, 전기차 충·방전, 열 저장 등을 개발·확산한다.

이밖에 지역주도의 분산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위해, 기초지자체 단위 맞춤형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을 지원하고, 지역에너지센터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한국에너지공단과 27일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안)」에 대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금년말 발표예정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안)」의 주요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업계·지자체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