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코로나19 대응「과학기술기반 지역 경제 활력 제고방안」발표
지역릴레이 현장 소통 첫 번째로 대구지역 기업지원을 위한 간담회 개최

과기정통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강화하기 위해 6,7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는 연구개발특구, 61개 지역 출연(연)과 카이스트 등의 4대 과기원, 지역 소프트웨어 자원 등을 총 동원하여 지역 경제를 총력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은 6월 5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경제 어려움과 연구개발 위축 등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기술․ICT 역량을 결집하여「코로나19 대응 과학기술 기반 지역 경제 활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했다.
이 방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단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즉시실행과제‘와 장기적으로 지역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도전적인 과제로 구성된 ’포스트(Post) 코로나 대응 과제‘로 구분되어 마련되었다.
우선 즉시실행과제로,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 등 7개 사업의 민간부담금을 완화하여 총 229억원의 재정지원 효과가 발생하였고,  지역에 기 구축된 연구시설 등의 산업지원 이용료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임대료 감면 등을 추진하여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대구·경북 소재 창업·초기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펀드(특구펀드 190억원 규모)를 조성하여 기업투자 기회도 확대하며, 국내․외 유통망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기업들의 판로개척도 지원한다.
중소기업 개발 제품중 혁신제품은 공공조달과 연계하는 ‘혁신제품지정제’와 함께 연구개발특구 소재 연구소기업 대상으로 조달청 ‘벤처나라’ 등록시 기술평가를 면제하는 ‘패스트트랙’ 운영도 확대한다(20년 30개사 제품 등록 추진)
또한, 미국 아마존·킥스타터, 중국 알리바바 등 해외 주요 판매 및 펀딩 플랫폼에 연구개발특구 소재 기업의 입점 지원을 위한 콘텐츠 제작, 사전/사후 마케팅 지원 등 해외 판로 개척도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