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수천억 투자 물거품 협력사도 연쇄 타격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지난 6일 기자회견을 갖고 신한울 3,4호기의 공사 재개를 요구하는 한편 일방적인 탈원전 추진 보다는 공론화를 재개할 것을 주장했다.
원자력연대는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공론화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선언한 탈원전과 에너지 전환정책은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책으로, 수많은 고민과 치열한 토론을 거쳐야 하고, 국민적 공감대가 필수적인 사안이라고 역설했다.
일방통행식의 정책추진은 부작용만 낳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제라도 정부는 막연한 구호의 허상에서 벗어나 현실 속 국민의 목소리를 똑바로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이에 첫째 원자력산업의 붕괴와 이로 인한 원전 종사 노동자의 고용불안은 정부의 변심에 의한 것이므로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둘째 신한울 3,4호기는 즉각 재개되어야 하며, 안전성 경제성 그리고 환경 측면에서 유리한 원자력산업을 유지하는 유일한 대책이라는 것이다.
셋째, 현재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을 기반으로 한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 등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결정과 실천을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이어 7일에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원자력산업을 붕괴로 몰아 갈 우려가 큰 현 정책을 강력히 비판했다.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등 원자력업계 노동조합은 7일 “두산중공업이 무너진 건 예견된 일”이라면서 “현 정부 들어 신한울 원전 3ㆍ4호기 건설 백지화 등으로 장기간에 걸친 투자가 물거품되고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원전산업 종사자들이 고용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이라고 말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료, 코센, LHE 등 7개 원자력업계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단체다.
신한울 원전 3·4호기 공사도 반드시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7000억원이 넘는 매몰비용뿐 아니라 근로자 고용불안, 미래 일자리 축소, 국가경쟁력 하락 등 원자력 산업의 붕괴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들을 줄줄이 매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안전투자 확대, 일감제고 및 금융지원, 인증비용 지원 등 단기지원, 유망시장을 창출해 중소협력업체들이 신규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지원이라는 허망한 답변이 아니라 분명한 대책을 제시할 것도 촉구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추진돼왔다. 한수원은 정부의 허가를 받아 경북 울진에 총 사업비 8조2600억원을 들여 1400㎿급 한국 신형 원전(APR1400) 2기를 지을 계획이었다. 주기기 공급업체인 두산중공업은 약 5000억원을 투입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신한울 3·4호기가 빠지면서 건설이 현재 보류된 상황으로 한수원 이사회 결정만 남아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