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T 지원, “보청기 적합 관리”국제표준 제정
KEIT 지원, “보청기 적합 관리”국제표준 제정
  • 강신영 기자
  • 승인 2020.02.2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제안, 최종 승인돼

국가기술표준원(KATS, 원장 이승우)이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정양호)이 전담 운영하고 있는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의 지원을 받아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HUGS, 총장 이정학)에서 제안하고 진행해 온 “보청기 적합 관리(Hearing aid fitting management)” 표준이 국제표준 제정의 최종 승인(FDIS) 관문을 만장일치로 통과하여 올해 중 국제표준으로 제정된다.

“보청기 적합 관리(Hearing aid fitting management)” 표준은 보청기를 착용하는 난청인의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보청기 전문가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표준 서비스 지침을 제공한다. 주요 내용으로 보청기 관련 서비스 제공의 필수 요소인 △ 시설기준 △ 장비기준 △ 교육기준 △ 윤리기준을 명시하고 있으며, △ 상담 △ 청각평가 △ 보청기 조절 및 확인 △ 청능훈련 등 사후관리를 포함하여 보청기 적합 관리의 구성 및 절차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번에 제정된 국제표준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청각언어치료학과 이정학 교수가 2015년 제안한 것으로, 5년간의 논의를 거쳐 국제적으로 방대한 보청기 적합 관리 서비스의 표준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보청기 적합 관리” 국제 표준에는 KEIT와 KATS의 지원 아래 이루어진 보청기 적합 관리와 청각학 용어 표준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번 국제 표준의 제정으로 보청기 산업에서 한 단계 발전한 서비스 제공과 전문가 역량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