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최초 안전인권 강화 위한 협력사 노사 참여 안전경영위원회 개최
‘작업장 안전강화 대책’ 이행방안 토의 및 근로자 안전개선 목소리 청취

한국남부발전(주)(사장 신정식)이 공공기관 최초로 현장근로자의 안전인권 강화를 위한 안전협의체를 구성하고, 안전개선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고 있다.
남부발전은 3일 부산 서면 소재 호텔에서 남부발전 및 협력사 노․사가 참여한 가운데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KOSPO 안전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KOSPO 안전경영위원회'는 현장근로자의 안전인권 강화를 위해 조직된 협의체로, 남부발전과 협력사의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안전경영 분야 최고 심의기구다.

한국남부발전 안관식 기술본부장(KOSPO 안전경영위원회 위원장, 사진 앞줄 왼쪽 네 번째)이 공공기관 최초로 안전경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 후 참석 위원들과 발전소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과 발주자와 협력사간 소통의 마당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안관식 기술본부장(KOSPO 안전경영위원회 위원장, 사진 앞줄 왼쪽 네 번째)이 공공기관 최초로 안전경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 후 참석 위원들과 발전소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과 발주자와 협력사간 소통의 마당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남부발전은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 및 시설관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한층 높아진 가운데 협력사 근로자의 생명안전 확보를 위해 국내 발전공기업 및 정부와의 9차례에 걸친 업무협의와 협력사 대상 설명회 등을 통하여 안전경영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안전경영위원회는 정부와 현장의 의견을 모두 수렴한 국내 공공기관 최초 안전협의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위원회는 남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을 당연직 위원장으로 남부발전 회사위원 4명, 협력사 위원 2명, 남부발전 근로자 위원 1명, 협력사 근로자 위원 5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단, 협력사 근로자 위원의 경우 협력사별 1명씩을 위원으로 구성해 1년간 윤번제로 운영되며, 희망시 회의에 배석할 수 있도록 했다.
위원회는 중대재해 재발방지대책 심의와 연간 안전관리계획 자문 등을 수행하며, 매 반기말 1회씩 정기회를 개최한다.
3일 열린 위원회에서는 안전경영위원회 운영(안) 심의와 공공기관 안전강화 대책 이행을 위한 2019년 안전관리기본계획(안)에 대한 현안보고가 진행됐다.
위원회에 참여한 한 협력사 근로자 위원은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 등 정부정책 이행에 대한 남부발전의 의지 및 추진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현장 일선의 근로자 안전확보를 위한 남부발전의 지속적인 노력을 주문했고, 향후에도 위원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남부발전 안관식 기술안전본부장은 “발전소 현장은 무수한 안전위해 요소가 많아 항상 안전사고 발생가능성이 있다”며, “위원회 위원 모두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에 적합한 정책 도입 또는 업무개선과 함께 현장 안전관리에 매진해야 한다”면서 현장에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협력사 근로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도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