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 정책 주요 협력국인 필리핀과 교역/투자 확대 적극 추진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17일 필리핀 마닐라를 방문하여 Ramon M. Lopez 통상산업부 장관과 양자 통상장관회담을 갖고 한-필간 수교 70주년을 맞이한 시점에서 양국간 경제통상분야 협력 강화 방안과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금번 필리핀 방문 계기 유 본부장은 ADB총재와 면담을 통해, 한국정부가 추진중인 신남방, 신북방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에너지, 산업기술 등 분야에서의 공동협력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한-필 통상장관은 한-필 FTA 체결을 추진키로 하는데 합의(공동선언문 별첨)하면서 양측간 필요한 국내절차를 거쳐 오는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성과도출 목표로 협상을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공동선언문에서 ▸한국과 필리핀은 양국간 자유무역협정을 추진하는데 이해를 같이함 ▸양국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성과도출 목표로, 늦어도 11월 타결 노력 ▸양국간 필요한 국내절차를 마친 이후 협상 개시를 밝혔다.

양국은 한-필 수교 70주년을 맞이하여 보다 포괄적인 경제 파트너십 구축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면서, 한-아세안 FTA와 별도로 양국간 한-필 FTA를 추진하고 이를 조속히 타결시키기로 하는데 합의했다.

신남방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필리핀을 포함, 현재 추진중인 인니/말련과의 FTA 추진시 우리의 ASEAN 5대 교역국 모두와 양자 FTA를 갖게 되는 바, 신남방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동력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세안내 상위 5개 교역국과 ‘18년 교역액은 ① 베트남(683억불) ② 인니(200억불) ③ 싱가폴(198억불) ④ 말련(192억불) ⑤ 필리핀(156억불) 등이다.

ASEAN 내 상위 5개 교역국 FTA 추진현황은 베트남(‘15.12월 발효), 인니(금년 협상 재개), 싱가포르(’06.3월 발효), 말련(공동연구 추진 중), 필리핀(추진 공식화)으로 집계된다.

필리핀은 아세안 국가 중 우리의 다섯번째 교역국이자, 안정적으로 무역수지 흑자를 보이고 있는 국가인 바, 한-필 FTA 체결은 양국간 교역/투자를 확대하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