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재난대응매뉴얼 집약,‘One-Page’콘셉트 재난대응수칙 개발
초기대응 요령에 중점, 재난상황 초기진화 및 확대방지에 기여

한국서부발전은 4월 9일 재난발생 시 초기에 신속 정확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돕기 위한 ‘재난대응수칙’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을 완료한 ‘재난대응수칙’은 발전설비 화재, 유독물질 누출, 지진, 태풍 등 발전소 내 발생가능성이 높은 4개의 재난유형을 대상으로, 각 부서 고유임무별 조직적 재난대응이 가능토록 기존의 매뉴얼 내용을 집약한 것으로, 최근 4개월 간 외부 전문가와 사내 전문인력이 협업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서부발전은 재난대응수칙을 개발했다.
서부발전은 재난대응수칙을 개발했다.

 

▲표준형 재난대응수칙, ▲협업구성도, ▲개인임무카드, ▲통합대응 시나리오, ▲비상연락망 등 5개의 내용으로 구성된 본 ‘재난대응수칙’은 직관적 이해와 활용도 증진을 위해 ‘One-Page’ 콘셉트로 만들어진 점이 특징이다.
특히 초기대응부터 상황종료 단계까지 재난대응 전 과정에 걸친 대응요령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형 재난대응수칙’의 경우, 재난안전부서와 주관부서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부서 간 혼선을 미연에 방지하였고, 초기대응 내용을 비중 있게 구성함으로써 재난상황 초기 진화 및 확대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발전은 재난대응수칙의 개발성과와 활용방안을 홍보하기 위해 지난 4월 2일과 3일 이틀 간 전 사업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시행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5월중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본 재난대응수칙을 각 사업소 종합방재센터와 부서 내 게시판, 발전소 현장 등에 부착 및 게시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기존의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앞부분에 배치함으로써 상호연계성을 유지할 예정이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향후 행정안전부 매뉴얼 관리지침과 현장의견 등을 지속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재난대응수칙이 재난현장의 핵심가이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