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조달청“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시작
올 7개 기술에 약 20억 자금 투입, 2021년 273억 정도 구매
공공기관이 제안한 기술 개발 성공시,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연계
공공기관, 녹조 측정-미세먼지 대응,-노인치매 예방 등 기술개발 요청
5일 산업부-조달청, R&D와 조달 연계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공공기관이 제안한 기술개발에 성공하는 경우, 해당 공공기관에 개발된 제품을 수의계약로 납품할 수 있는 판로 지름길이 열린다. 올해는 우선 7개 사업에 19억 9,600만원의 기술개발 자금을 투입, 개발에 나설 민간기업을 선정하고 이 기술을 2021년중 7개 제안 기관이 273억 정도 구매할 계획이다.

과제 리스트는 ▷국립공원공단이 제안한 신속한 산악지형 재난 대응을 위한 드론 및 전용 스테이션 개발(개발예산 8억/구매예상액 북한산2개소 10억) ▷목포시청이 제안한 가상현실 활용 노인 치매케어 서비스 개발(개발예산 6.8억/구매예상액 목포시내 10개소 10억) ▷한국수자원공사가 제안한 ▷IoT활용 실시간 녹조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개발예산 5.5억/구매예상액 전국하천 50기 25억) ▷법무부가 제안한 스마트밴드 활용 수용자 관제시스템 개발(개발예산 7.5억/구매예상액 신규 교도소 1개소 20억) ▷한국전기안전공사가 제안한 IoT활용 실시간 전기안전관리체계 개발(개발예산 4.7억/구매예상액 취양지역 1,000기 7억)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제안한 실내 공기질 관리용 지능형공조시스템 개발(개발예산 5억/구매예상액 성남지하상가 1기 1억)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제안한 장기임대아파트 다기능 복합환기시스템 개발(개발예산 8억/구매예상액 공공건설주택 2만대 200억)등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공공조달 시장의 구매력을 활용하여 기술혁신을 유도하고, 혁신기술이 공공조달 시장을 마중물로 하여 초기 시장에 진입토록 지원하는 데 뜻을 모아 기관 간 이 같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5일 오후 2시 업무협약에는 산업부와 조달청을 비롯 수요기술을 제안해 채택된 국립공원관리공단, 목포시청, 법무부, 성남도시개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7개 기관이 함께 참석했다.

산업부와 조달청 등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공공기관의 수요를 우선 파악하여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으로 지정하여 공공기관이 수의계약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19년 예산 19.96억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수조달물품은 중소기업 또는 초기 중견기업이 생산한 물품을 기술의 중요도 및 품질의 우수성 등을 고려하여 조달청장이 지정, 수의계약을 통해 각 수요기관에 공급하는 제도(조달사업법)다.

그간 우수한 기술개발에 성공해도 판로를 찾지 못해 기술이 사장되는 현실과, 새로운 사회문제를 혁신적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의 수요에 착안해 두 기관이 협업하여 올해부터 시작하는 ‘국가 R&D 공공조달 연계사업’이다.

이 연계사업은 R&D 주관기관과 조달청이 협업하여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타부처 사업으로는 과기정통부의 ‘국민생활연구 사업화’, ‘공공디바이스 개발’, ‘혁신성장동력실증-기획 사업’,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R&D 우수조달 연계사업’이 있다. 

올해 처음 시작되는 이 사업은 7개 과제 선정에 82개 기관이 R&D 개발 수요를 제출하는 등 11: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하여, 혁신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의 높은 수요와 공공 구매력을 통해 판로를 개척하려는 민간의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는 신속한 산악지형 재난 대응을 위한 드론 개발(국립공원공단), 노인치매 예방용 VR컨텐츠 개발(목포시청), 실내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지능형 공조 시스템 구축(성남도시개발공사) 등 7개 과제가 선정됐다.

경쟁적 대화방식을 활용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는 기관이 최종 기술개발 기관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제안업체와의 대화를 통하여 발주기관 요구를 충족하는 대안을 찾고 해당 과업에 대한 최적의 제안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4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과제 수행 기관 공고가 진행된다. 향후 2년간 기술개발과 현장 실증, 성능 검증이 완료된 후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지정 절차

를 거쳐 ‘21년부터 현장에 적용될 계획이다.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화 사업 운영 절차는 ▷기술개발 수요발굴(공공 수요처)➡▷R&D 수행(기업)➡현장형 실증(공공기관, 기업)➡공공조달(조달청, 수요처)으로 진행된다.

정승일 산업부차관은 “실제 수요자인 공공기관의 수요에 기반해 과제를 기획한 만큼, 기업들은 기술개발만 잘 하면 조달시장을 활용해 판로를 개척할 수 있어 사업화 부담을 크게 덜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연구개발 성과가 연구실에 머물러 있지 않고 현장에서 활용되어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공공조달의 역할이 단순 물품 구매를 넘어선 전략적 기능이 점차 강조되고 있으며, 산업 혁신생태계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혁신제품의 초기시장 형성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 연구개발 성과물의 공공 구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기업이 공공시장을 통해 기술사업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민간의 신시장 창출로 효과가 이양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