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에 우리기업 수주기회 확대

한-말레이시아가 ▷대형 에너지 프로젝트 수주 및 자금지원 양해각서 ▷가상전력발전소(Virtual Power Plant)공동연구개발계약(RCA) ▷재활용 물류용기(Returnable Pallet) 표준화 협력 양해각서 등 3건의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문재인대통령의 말레이시아 순방을 수행하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산하기관장들은 13일 샹그릴라 호텔에서 개최된 ‘한-말레이시아 민간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 이같은 산업-에너지 분야 총 3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와 말레이시아 국영석유회사(PETRONAS)간 체결한 대형 에너지 프로젝트 수주 및 자금지원 양해각서는 말레이시아 국영석유공사가 추진하는 석유 및 가스 프로젝트에 우리기업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부산도시가스-KH신화에스엔씨가 공동으로 말레이시아 전력청(TNB)과 체결한 가상전력발전소(Virtual Power Plant) 공동연구개발계약(RCA)과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KPCA)와 말레이시아파렛트협회(MPA)가 체결한 재활용 물류용기(Returnable Pallet) 표준화 협력 양해각서는 에너지(가상전력발전소) 실증사업, 물류용기 표준화 등 산업, 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협력사업들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체결식에 임석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양국 민간 간 경제협력을 위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민간 경제활동의 성과가 신남방정책의 성공적 이행과 양국 교역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