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선도기업과 기술-가격 격차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적극 지원해 달라 요청
7일, 산업부와 재생에너지업계 간담회서 밝혀

태양광-풍력등 재생에너지업계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내수 시장 일감 창출, 기술 혁신 등 산업의 특성에 맞는 R&D-투자재원 등 맞춤형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내수 시장과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시급한 해외 선도 기업과의 기술-가격 경쟁력 격차를 축소하는데 적극 나설 것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업계는 이어 정부가 도입 검토중인 탄소인증제, 최저효율제, KS 인증강화 등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수용입장을 나타냈다.

산업부가 7일 재생에너지 산업계와 가진 간담회에서 태양광-풍력업계는 이같은 요구사항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태양광 업계의 한화큐셀, OCI, 웅진에너지, 신성이엔지, 에스에너지, 풍력 업계의 두산중공업, 유니슨, 태웅, 우림기계, 휴먼컴퍼지트, 한국에너지공단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 중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업계와 함께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우리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가격-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리 제품을 고효율-친환경 제품으로 고급화-차별화하여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연관 산업과의 협력, 관련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단기 제품경쟁력 확보와 미래시장 대비 차세대 기술 개발 지원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외에도, 재생에너지 시장이 확대되면서 기업들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R&D 센터 등 혁신 기관을 배치하여 혁신 거점화하는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산업이 양적확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맞춰 우리 산업을 성장시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산업계의 적극적인 투자와 해외 진출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은 이번 간담회 결과를 반영해 3월중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