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수소 활용 에너지’도 신재생에너지로 우대 포함
산업부, 5일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서 강조

미세먼지 줄이기가 국가적어젠다로 떠오른 가운데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청정 에너지인 ‘연료전지를 통한 발전시설’에 고정가격제도를 도입하고 ‘그린 수소를 활용한 에너지원’에 ER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를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산업부는 5일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 방향 및 육성 전략 마련을 위한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를 개최, 이미 설치된 연료전지 종류별 운전상황과 발전효율 등 기술 현황을 확인-공유하고 연료전지사업과 수소산업을 국제 선도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이같은 인센티브를 줄 방침이다.

이 간담회에는 산업부, 연료전지업계(포스코에너지, 두산퓨얼셀, SK건설), 발전공기업(한수원, 남동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SPC(노을그린에너지, 인천연료전지) 등 연료전지 발전사업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도 연료전지 보급 진행 상황과 보급 목표 달성 가능성 및 업계 동향-애로사항과 주요 부품 국산화 및 협력 중소기업 육성 전략과 공장 건설 등 투자계획 및 해외 수출 가능성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했다. 연료전지는 ’22년 1GW에서 ’40년 8GW로 늘어난다. 이처럼 확대되면 기존보다 설치비 35%, 발전단가 50% 하락이 기대된다.

또 산업부는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연료전지 초기시장 육성 및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지원방안은 ▷단기적으로는 연료전지 전용 LNG요금제 신설, 일정기간 연료전지 REC 유지(투자 불확실성 제거) 등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수소‘를 활용한 경우 REC 우대 ▷안정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장기(20년)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 검토등을 담고 있다. 고정가격제도는 현재 태양광에만 적용중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담긴 발전용 연료전지 활성화에 호응하는 차원에서 업계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수준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축인 만큼, 향후 정부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특히,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하여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연료전지 분야의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여 수소경제 이행 기반 및 산업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22년까지 연료전지 핵심부품 100%를 국산화하고, ‘40년에는 8GW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급해 경제성 확보 및 수출 산업화를 달성하겠다는 목표가 담겼다.

8GW는 대용량 석탄 발전기 약 18개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