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활용하면 손쉽게 환자의 인지 기능 검사가 가능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성시헌)이 ‘인지기능 장애 환자의 인지기능 평가 및 인지 증진 의료기기 개발’과제(’16.5~)를 통해 현재까지 정부출연금 약 24.6억을 지원한 ㈜마이다스아이티가 치매 수준 평가 소프트웨어인 인브레인 코그(Inbrain Cog)를 개발했다.

인브레인 코그는 태블릿을 통해 환자의 인지기능을 검사할 수 있는 치매수준 평가 소프트웨어로, 검사부터 채점 및 보고서 자동생성까지 30분밖에 소요되지 않는 자동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 치매 의료진은 본 소프트웨어는 전국 480명의 노인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마쳐 신뢰성을 더한 상태라고 밝혔다.

마이다스아이티 이준호 의료사업파트장은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선별 검사를 할 때 검사뿐만 아니라 채점과 보고서 작성에 많은 공수가 들어간다”며, “인브레인 코그를 통해 이러한 수고가 줄어들고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치매안심센터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이다스아이티는 2월 21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 혁신파크에서 개최된 ICSAD 2019(치매대응전략 국제 학술대회)와 연계된 전시회에 인브레인 코그를 소개하기도 했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치매 수준 평가 소프트웨어인 인브레인 코그(Inbrain Cog)를 개발했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치매 수준 평가 소프트웨어인 인브레인 코그(Inbrain Cog)를 개발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