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문제는 운전-정비-위탁 근로자 정규직 전환보다 책임소재 분명히 하는 것
한국전기공사협회, 24일 발전사 정비 협력업체와 간담회 개최
정부 정규직화에 따른 부작용 논의하고, 공동 대응키로

무분별한 외주화 반대 정책에 관련 업계가 ‘시장붕괴’까지 예견하며, 강력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전기공사협회(회장 류재선)는 지난 24일 서울 등촌동 소재 중앙회에서 발전사 정비 협력업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근 정부는 발전 5개사에 외주업무인 운전, 정비, 위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관한 제도개선을 논의 중이다. 업계는 관련 제도가 변경될 경우, 산업 침체 및 관련 중소기업의 도산은 필연적이라는 입장이다.

<안전 의식 강화에 적극 공감, 20개 시도회가 릴레이로 안전시공실천 다짐대회도 열어>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안전 강화라는 방침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관련 대책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우리 업계도 안전 의식 강화를 위해 올해 초 전국 20개 시도회에서 릴레이로 안전시공실천 다짐대회를 개최할 정도로 안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현재 논의되는 안은 결국, 외주업체의 직원을 공공기관에서 채용하는 것인데, 이럴 경우, 공공기관 조직이 방대해지고, 중소 기업은 자연 붕괴로 이어져, 공공기관의 시장 잠식 확대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실질적으로 근로자의 안전은 위탁이나 도급의 형태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시설이나 관리에 관한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업계에서 바라보는 입장이다.

또 기술인력들은 직접고용 대상인 만큼 문제가 없지만, 간접인력과 정년초과 인력 등은 직접고용대상에서 제외돼 실업자가 양산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관측했다.

<과거 발전사 분리시, 협력업체들의 업무역량으로 위기 극복한 사례도 참고해야>

업계 한 관계자는 간담회에서 “발전소 정비 업무의 민간 시장 개방을 취소할 경우 과거처럼 한전KPS 등이 정비시장을 독점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한 기관이 시장을 독점할 경우 생기는 문제에 대해 아무도 생각하는 사람이 없다”며 “당장 과거 발전사 분리때 30여일간 직원들 파업을 민간 정비업체들 없이 위기를 막을 수 없었다. 당장 똑같은 일이 발생하지 말라는 일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민간 시장이 무너져서 발생하는 부작용은 자칫 국가적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당장은 발전정비 업계의 문제만 논의되고 있지만, 시장붕괴가 시작되면 그 여파는 발전정비 뿐 아니라 철도와 배전, 송전 등 전기공사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협회 역시 이 같은 애로해소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같은 업계의 우려와 관련해 류재선 회장은 “업계가 겪는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협회도 가지고 있는 모든 역량을 활용해서 대응해나가겠다”며 “협회가 최근 전기공사업계의 전기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다짐 대회를 개최하고 안전 강화를 위해 힘쓰는 만큼 업계 역시 함께 뜻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