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지방투자기업에 보조금 458억 지원, 600개 일자리 만들기

산업부는 11개 지자체와 협력하여 31개 기업의 약 3,500억원 규모의 지방투자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향후 620여명의 신규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12~13일 양일간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들 기업에 총 458억(국비 318억)을 지급키로 결정했다.

이번에 보조금을 신청한 기업은 전년동기에 비해 크게 늘었다. 특히 개성공단 피해기업의 대체투자가 11건에 달한다.

이는 작년 11월 정부가 개성공단 피해기업에 대한 추가피해 지원결정(660억)으로 기업들의 투자여력이 확보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나주혁신산단에 전기장비제조업체 3곳도 동반투자를 시작한다.

이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한전)이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물품구매지원제도를 활용하여 지방투자를 견인한 효과로 분석된다.

물품구매지원제도는 특별지원지역에 입주한 중소기업이 직접 생산하는 물품을 구매할 경우 제한경쟁입찰 및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정부의 관련 지원정책이 기업의 투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 사례이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은 ▷수도권기업의 지방이전 ▷지방신증설 ▷국내 복귀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백업라인 구축 ▷조선기자재업체 업종전환을 위해 투자할 경우 설비는 최대 24%, 입지는 최대 40%까지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난해에 총 93개 기업에 1,400여억 원의 교부결정을 하였고, 개별기업들의 투자기간(3년이내) 동안 3조 2천억 원의 지방투자와 4,200여명의 신규일자리 창출을 유도한 바 있다.

한편, 앞으로 산업 및 고용위기지역에 기업의 지방투자 유치를 위해 해당지역에 대한 지방투자보조금의 지원이 강화된다.

정부는 지원기준을 개정하여 산업 및 고용 위기지역에 대한 지원비율을 상향 조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산업위기지역에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지원 220억원을 포함하여 총 530억원을 추경예산으로 요청한 상황이다.

산업부 안성일 지역경제정책관은 “이번 지방투자로 인해 6백명이 넘는 신규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향후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지역 일자리 만드는 기업을 최우선 지원하여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고, 산업 및 고용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에 지원을 강화하여 지역경제 회복에 각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