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의견 공유하는 ‘나라장터 조달通’ 게시판 신설

조달청이 20일 조달기업, 공공기관 등 조달고객들이 공개적으로 제도 개선을 제안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나라장터 조달통(通)’ 게시판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제안된 제도 개선에 대해서는 여타 고객들의 댓글 의견을 고려하고 심층 분석과 정책 판단 등을 통해 최종 내려진 결론을 정기적으로 답변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작년 12월 향후 5년을 바라보는 ‘고객중심 조달행정 발전방안’을 발표하며 조직 내·외부 소통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해 왔으며,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도 그러한 고객중심 조달 추구의 연장선에 있다.

조직 내부적으로는 지난해 10월 조직 내 진정한 소통을 위해 내부 익명게시판을 신설 운영하며 공직사회의 내재적 한계인 직급, 신참·고참을 넘어서는 자유로운 소통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일 버리기, 업무환경 개선 등 다양한 업무 아이디어들을 도출했을 뿐 아니라 그동안 표출되지 못해 쌓여있던 아쉬운 얘기를 나눌 수도 있는 힐링의 장으로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면서 보다 생동력있는 조직으로 변모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성공적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외부 고객과도 자유로운 소통을 시도하자는 아이디어로 연결되어 ‘나라장터 조달통’이 탄생했다. ‘나라장터 조달통’은 공공조달 제도 개선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을 24시간 자유롭게 제기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사용자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기업’ 또는 ‘기관’으로만 표시하여 익명에 기반한 자유로운 글쓰기를 유도한다. 아울러 이용자 상호 간에도 댓글이나 추천기능 등을 통해 보다 나은 결론을 끌어내기 위한 의사표시가 가능하다.

오픈된 공개제안형태를 통해 5만여 수요기관과 37만여 조달기업 모두가 참여하는 진정한 토론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달청은 제도 개선 제안 외에도 ‘나라장터 조달통’을 활용하여 ‘조달업무 이렇게 바꾸었습니다’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