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반도호이스트크레인/혁신상-한스산업/최우수상-오토스윙, 선광전자, 파인텍

 

 

 

 

 

"제 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 영예의 수상업체를 본다"



{ILINK:1}

대상


(주)반도호이스트크레인 / 양중기용 과부하방지장치 / 방호장치


상·하강 정밀 속도제어, 소음·진동 줄여 작업환경 개선



(주)반도호이스트크레인(대표 유동윤)의 양중기 과부하방지장치가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노동부 장관상인 영광의 대상을 안았다.
국내 운반하역기계산업의 대표주자인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의 양중기 과부하방지장치(사진)는 근골격계 질환예방을 위해 사용되는 소용량 호이스트 작동부에 내장된 과부하방지장치로 상·하강 정밀 속도제어가 가능하고 최대 중량을 달고도 저소음 실현으로 작업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또한 과부하방지장치는 컨트롤러에서 작업자의 작은 움직임까지 감지해 작동하며, 작업자의
작은 힘으로 최대 24(10)m/min의 속도로 무단 가ㆍ감속이 가능하다. 특히, 단상 220V를 사용함으로서 산업전력이 아닌 일반 동력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혁신적인 제품으로써 AIR
BALANCE와는 달리 동작 시 점핑현상이 없으며, 기존의 HOOK와 PUSH BUTTON을 사용하지 않고도 능률적인 생산성이 보장된다.
이밖에도 최대 중량의 한도를 초과한 공작물 작업 시 무게한도 초과 알림 부저 기능(동작상태, 적재중량 등 상태표시)이 탑재되어 있고, 제한 용량 범위 내에 있는 어떠한 하중도 실제 무게감을 느낄 수 없는 등 우수한 성능과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ILINK:2}

재해예방 혁신상


한스산업(주) / 가죽제 안전화 / 보호구


접지면적 최대화 미끄럼방지 탁월·내구성도 강해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의 재해예방 혁신상에는 작업장 미끄럼 방지를 특징으로 개발된 한스산업(주)(대표 한정희)의 가죽제 안전화(사진)가 선정됐다.
물·세제 수용액에 대해 미끄럼방지 기능이 탁월한 이 안전화는 ‘난슬립 시스템 창’인 고밀도 내유 고무를 사용해 접지면적을 최대화시켜 체중분산 및 작업안정성을 높여 미끄럼방지를 극대화했으며, 바닥무늬는 설계시 운동방향을 고려해 뒤틀림을 방지했다. 또한 파이론 중창을 통해 경량화 및 가수분해가 잘 되지 않아 물 작업현장에 적합하고, 고급포메어 가죽사용으로 부드러운 착화감 및 투습력이 우수하며, 앞코 TPR은 내구성을 증대해 고급스러움을 기했다.
아울러 방탄 내답판을 삽입해 방탄원리에 의한 압력대응 강도를 높여 부식, 파손문제가 없는 등 내구성이 강하고 위생적이면서 천 소재를 사용해 유연성, 복원력, 활동성이 탁월하고 전기(절연성)도 통하지 않아 안전성이 입증됐다.
한스산업은 이처럼 안전화의 기능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신소재 개발과 근골격계예방, 아웃솔, 인솔 개발로 꿈의 안전화를 만드는데 주력해 CE인증 획득, 난슬립 TEST 1등, KCS 마크를 획득했으며, 착화감이 뛰어난 안전화, 캐주얼 스타일의 안전화, 보통작업화, 중작업화, 비계화, 절연화, 정전화 등을 생산하고 있다.

{ILINK:3}

최우수상


(주)오토스윙 / 전동식 호흡 보호구(에어윙Ⅱ 석면용)


본체 중량 1kg 초경량화·근골격계 예방효과 탁월



자동 전자 용접면 및 산업용 눈보호구 전문생산업체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이 아니면 제조하지도, 판매하지도 않는다’는 신념 아래 신기술 개발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주)오토스윙(대표 허문영)이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초경량의 전동식 호흡보호구인 에어윙Ⅱ(석면용·사진)로써 본체 중량이 1kg 내외에 불과해 작업자가 착용시 허리에서 받는 무게감이 적어 피로감 감소와 운량 범위의 증가를 가져와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하며, 본체와 허리의 맞닿는 면에 쿠션패드를 장착해 밀착성 및 충격흡수를 통한 허리의 근골격계 예방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자체방수를 고려한 설계로 본체 케이스와 결합구조방식의 차별화, 전동팬과 호스의 결합부에 우레탄 방수캡 등 방수에 완벽을 기해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IP54 등급을 부여받는 등 여러 가지 산업현장의 여건을 최대한 반영했다. 이후 에어윙Ⅱ 본체의 멀티기능 강화를 통해 에어윙 한 대로 분진 및 가스가 발생되는 작업장에서 호환사용이 가능한 멀티기능성을 향상 예정으로 제품실현 단계에 와 있다.
이밖에도 오토스는 2006년 아시아 최초로 자동전자용접면 관련 유럽인증인 DIN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거뒀고, KS(한국표준규격), 안(한국산업안전규격), ANSI(미국안전규격), NIOSH(미국보건안전규격), CE(유럽안전규격), CSA(캐나다안전규격), AS(호주규격) 등 안전규격을 획득해 눈 보호구 분야에서 국내외 최고의 자리를 지키며, 업계 최초 2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ILINK:4}

최우수상


선광전자 / 프레스 및 전단기 방호장치


고정·이동 블랭킹 기능 보유, 에러검출 자가진단 가능



선광전자(대표 심우정)가 프레스 및 전단기 방호장치의 성능과 기능을 첨단기술력으로 향상시킨 투수광식방호장치가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투수광전자식 방호장치(사진)는 고정블랭킹 및 이동블랭킹 기능을 보유하고 독립된 2개의 출력 및 자가진단기능, 각종 테스트 기능이 있으며, 전자파 내성시험 통과 및 각종 환경시험을 유럽 IEC규격에 준해 설계 및 시험에 합격한 국내 제품 최초의 안전인증 제품이다.
또한 디자인 특징은 현재 동작하고 있는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동작모드 표시부에 일반, 블랭킹 기능과 고장모드 표시부에 자가진단으로 에러검출 및 표시가 확인 가능한 디스플레이 기능을 갖추고 있다.
선광전자는 안전인증을 받은 투수광전자식 방호장치가 프레스에 적용되면 프레임 등이 방호장치를 방해하여 사용에 불편한 프레스에 블랭킹 기능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방호장치를 무효화하여 사용하는 사례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LINK:5}

최우수상


(주)파인텍 / 방진마스크 / 보호구


99% 이상 포집효율·흡기·배기저항 매우 탁월


산업안전 보건 및 생활보건과 관련한 안전보호구 전문업체로서 올해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에서 최우수상에 빛나는 (주)파인텍은 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안전인증서를 획득(X-100, X-150)해 기술능력 및 생산 체계심사 적합 판정을 받았고 식품의약품안전청 황사·방역허가제품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환경안전보건분야의 벤처기업이다.
이번에 수상한 방진마스크는 안면부여과식 제품으로써 1급 기준(94%)을 넘어서는 99% 이상의 포집효율과 흡기·배기저항 및 누설률이 매우 탁월하고 파인텍 특허기술인 사각 배기변을 이용해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 원형 배기변에 비해 안정적이고 높은 배기력을 자랑한다.
또한 독창적인 스타일로 다수의 기술을 보유해 차기 산업용 마스크의 방향을 선도하는 접이형태의 마스크로써 보관과 휴대가 편리하고, 몰드 형태의 마스크보다 부직포 양을 약 20% 정도 줄여 가볍고 착용감이 우수하다. 특히, 마스크 전면 지지틀로 인해 장시간 사용하거나 찌그러트려도 형태가 그대로 유지될 뿐만 아니라 머리끈 소재가 부드러워 착용감이 뛰어난 동시에 머리끈 조절이 가능해 누구라도 착용 가능하며 오래 사용해도 얼굴눌림 자국이 없어 밀착성이 뛰어나다.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인증센터가 우리나라 방호장치·보호구 분야 제조기업에서 생산하는 양질의 안전제품 중 산업재해 예방 기여도 및 기능의 안전성 측면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마련해 우수 안전제품을 선정한 ‘제14회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大賞)’ 수상작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에 본지는 ‘제43회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을 맞아 이번 품질대상을 수상한 10개 품목의 제품특징 소개 및 기술개발과 경쟁력 개선을 통해 산업재해예방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 우수 안전기업들을 심층 와이드로 집중조명한다.

이번 품질대상 제품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인증을 받은 안전모, 안전대, 안전화, 방진 및 방독 마스크 등의 보호구와 위험기계나 기구에 설치하는 방호장치,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는 방폭구조의 전기기계기구 등이다.

주요 심사내용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제품 형태와 외관, 구조 및 기능의 진보성, 사용 편의성 등 주안점 심사, 성능의 우수성(성능시험 결과치를 기준치와 비교) 및 성능 심사 등 엄격한 심사 외에도 보호구 분야에 한해 전문가 평가에 앞서 공단직원, 사업장 관계자의 의견을 사전 수렴하는 품평회를 개최함으로써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이에 따라 대상(1품)-(주)반도호이스트크레인의 양중기 과부하방지장치, 재해예방 혁신상(1품)-한스산업(주)의 안전화, 최우수상(4품)-(주)오토스윙의 전동식 호흡보호구, 선광전자의 광전자식 방호장치, (주)파인택 및 (주)이지스의 방진마스크 등이 품질대상에 선정됐다.

또 우수상(4품)에는 (주)성안세이브의 안전모, 에프디씨(주)의 파열판, (주)아스트로의 방폭 LED 조명등, (주)지엔텍의 안전화 등 최고 역작들이 품질대상에 선정됐다.

매년 주최되는 ‘방호장치·보호구 품질대상’은 그동안 제조업체의 품질력 향상, 산업현장의 우수 안전제품 보급 등을 통해 사용자 확대 및 안전기술 저변확산을 가져와 산업재해예방에 크게 기여해 왔다.

이번 품질대상 수상제품들은 7월 5일(월)~8일(목) 4일간 서울 삼성동 COEX 1층 B홀(구 인도양홀),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 행사 중 국제안전보건전시회(KISS 2010)에 전시되며, 시상식은 7월 6일 오전 11시에 열린다. 이들 수상제품은 산업안전보건공단 본부 홍보관 전시, 홈페이지 게시, 홍보책자 제작 및 보급 등을 통해 적극 지원된다.
정성태기자 stjeong99@paran.com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