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추첨 끝…중반 혼탁․타락선거 조짐

내편-네편 줄세우기 관행 고개…막판 買票행위 우려도
강이원-박광국 후보측 승리 장담…대전․충남북 표 결집여부 촉각
정태은 후보 유권자 10% 확보로 캐스팅보트 역할 주목





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 선거전이 중반을 넘어서면서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더불어 당초 우려했던 혼탁-타락 선거 조짐이 가시화되고 내편-네편으로 갈리는 줄 세우기 관행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

심지어 선거 막판에는 買票(매표)행위로 이어질 것이란 걱정스런 관측이 지배적이다.
강이원-박광국 후보의 치열한 선두 다툼에 정태은 후보가 지난 16일 후보로 등록, 가세함으로써 3파전이 진행되고 있다.

강이원 후보는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넘어 당선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고 박광국 후보는 1차에서 끝나던 2차 투표까지 가던 자신들이 결국 승리할 것으로 예측한다.

선거 관계자들은 정태은 후보가 전체 유권자 대비 부산 5%와 서울동부 5% 등 자신을 지지할 것으로 믿는 10% 유권자 확보로 캐스팅보트를 쥘 수 있느냐를 주목하고 있다.

강이원 후보는 그러나 정태은 후보쪽의 표가 설사 자신들에게 오지 않더라도 현재 유리한 선거 국면을 그대로 유지하면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넘긴다는 기대다. 정태은 후보가 박광국 후보쪽에 가깝다는 관측이 많으나 어느쪽을 지지할 것인지는 좀 더 두고 봐야한다.
또 하나의 변수인 전체 유권자 대비 11%를 차지하는 대전-충남북의 표가 결집할 수 있을지 그리고 결집된다면 누구를 지지할 지도 관심사다.

강이원-박광국 두 후보는 모두 충청권의 지원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분석은 양측의 기대와 선거전의 표면을 바라 봤을 뿐 전국 200여 대의원에게 1만 400여 조합원사가 갖고 있는 300만좌의 투표좌수를 어떻게 위임할 지가 관건이다.
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 선거는 전국 조합원을 대표한 대의원 200명이 총회를 구성, 차기 이사장을 뽑데 140명은 고액 출자자로 미리 정해져 있고 나머지 60명은 그 당시 대의원 등록에 의해 신청자중 지역별 고액 출자자로 구성한다. 그 대의원 200명에게 소액 출자자들은 투표 좌수를 위임할 수밖에 없다.

투표에 참여한 출자좌수의 과반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되 1차 과반수가 없으면 2차 투표에 들어 가고 역시 과반수가 없으면 3차 투표에서 다 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서울 4개 지역을 비롯한 전국 20여개 지역의 출자좌수들이 한국전기공사협회의 몇몇 지회장-도회장 그리고 중앙회 이사 등에게 지역별로 위임돼 집단적으로 위임될지도 관심사다.
선거 관계자들은 투표권이 있는 출자좌수 300여 만좌중 투표에 응할 280만좌 내외에서 누가 과반수가 넘는 150여만좌를 먼저 확보하느냐가 당-낙을 가르겠지만 선거전에 위임장을 모을 수 있는 한계가 양쪽을 합쳐 200-250만좌에 머물고 이중 150만좌를 선점하기 어려운 한편 나머지는 선거 당일까지 눈치를 볼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럴 경우 막판 돈으로 표를 사고 파는 매표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전기공사업계에서는 200좌에 10만원, 300좌에 20만원이라는 매표 금액이 공공연히 떠 돌고 있고 이를 전국에 산재한 수백개 협의회들이 표와 바꿔 공동경비로 사용하자는 말이 덧 붙여지고 있다. 이를 300만좌로 환산하면 20억원이 매표금액으로 쓰일 수 있고 과반수확보에 10억원은 사용해야 한다는 말까지 가세한다.

또 누구는 선거자금 마련을 위해 20억원짜리 건물을 팔았다. 누구는 주변의 누구 누구가 선거 자금을 몇억씩 대고 있다. 누구는 화장품을 돌렸고 누구와 누구는 선거 발대식에서 일제 보온병과 믹서기를 줬고 부대비용으로 몇천만원씩 지출했다.

확인키 어려운 사실도 떠돌고 기자들이 참석한 발대식에서 확인된 것도 있다.
분명한 것은 선거는 조직에 의해 치러지고 그 조직은 비용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 선거법도 공식 선거자금을 쓸 수 있는 한계를 두고 있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1만 400여 조합원이 1조원 가까운 자본금을 출연한 거대 조합이다. 관심도 크고 적정한 이사장을 고르려면 선거 공약을 듣고 판단하는데 후보자는 그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유권자들은 모여 식사와 차를 함께 마실 수 있다.

그러나 그 정도를 지나쳐 고액의 선물이 오가거나 사회적 통념을 뛰어 넘는 향응은 곤란할 것이다. 더욱이 표를 돈을 주고 사고 파는 매표행위에 의해 당선될 경우 우리나라 선거법과 여타 법률에 의해 당선 무효는 물론 처벌을 받는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것이다.

이와 관련 이윤재 전기공사공제조합 선거관리위원장은 “이제 후보자 등록과 기호 추첨이 끝나고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기 때문에 공정한 선거에 임해 달라”고 지난 19일 선거관리위원회 개최시 당부하고 멀지 않아 세후보의 선거 사무실을 방문, 선거전의 노고를 격려하고 매표행위가 있으면 당선되더라도 당선 취소는 물론 사직당국에 고발될 수 있다는 깨끗한 선거 과정을 강력히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연간 14조원의 전기공사를 수행하는 전국 1만 1,000여 조합원인 전기공사업체의 양질-성실 시공을 보증하고 그 운영자금을 대출해 주는 자본금 1조원에 육박한 거대 조합이다.

누가 이사장을 맡느냐에 따라 그 지원의 내용과 품질이 달라져 우리나라의 대표적 국가기간산업인 전력시설물의 양질화를 유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 우리나라 전력산업과 한전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춰 세계로 뻗어가는 수출품목화되는 뒷받침을 하고 있다.

그 막중한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나선 후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러나 몇십억의 비용을 쓸 경우 이사장을 수행하면서 그 지위를 이용 이 비용을 상계하려는 비리적 시도로 연계될 개연성이 크다고 주변에서 우려한다.

이번 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 선거전을 보면서 전기공사업계의 또 한축인 전기공사협회와 그 산하 전국 조직이 공공연하게 사무국 직원들까지 나서, 과거 공제조합장 선거에 총 동원되는 탈법 사례가 근절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그 전 협회장 선거시에도 전기공사공제조합의 조직적 개입이 눈에 띄게 줄어 그 근간들이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선거가 과거 후보자들이 돈으로 표를 매수하고 그 표를 돈 주고 파는 관행을 떨쳐 버리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은 모두를 걱정스럽게 한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