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감] 작년 공산품 위해 사고 6만 건 육박…국표원 자료 단 34건 뿐
우원식 의원, “부실 자료로 인한 제품안전 정책 전반적으로 신뢰성 있냐” 지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각각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공산품 위해 사고가 6만 건에 육박했지만 제품안전정책 관련 주무부처인 국표원의 자료는 매년 제품 위해 사고 증가 추세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 자료에 의하면 공산품과 전기용품의 위해 사고 발생 건수는 매년 증가해 지난해 공산품은 2015년 대비 2,598건 증가한 60,500건, 전기용품은 2015년 대비 2,748건이 증가한 8,058건을 기록했다. 그러나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센터의 사고 접수 자료는 최대 건수가 74건으로, 위해 사고의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우원식 의원은 13일 산업부 국감에서 “제품 위해 사고의 증가 추세가 명확히 드러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표원의 내부 자료에서 이러한 추세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은, 제품안전 정책 주무기관인 국표원이 사고 증가 원인을 파악하거나 인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제품안전 정책이 전반적으로 부실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